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억력 저하를 늦추고 치매 위험을 낮추는 6가지 방법

by 뱀부지기 2024. 3. 22.
반응형
치매
치매

기억력 저하 속도를 늦추는 6가지 습관

29,000명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연구에서는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부터 정기적으로 독서나 카드놀이를 하는 것까지 치매 위험을 낮추고 기억력 저하 속도를 늦추는 6가지 습관을 확인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 섭취, 규칙적인 심신 운동, 다른 사람들과 정기적인 접촉, 음주나 흡연 금지 등 6가지 "건강한 생활 방식 요소"는 10년에 걸쳐 실시된 대규모 중국 연구에서 노인의 더 나은 인지 결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자들은 치매와 사회적 고립, 비만 등의 요인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지만 , 새로운 연구의 규모와 범위는 건강한 생활 방식이 뇌의 노화를 늦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자연스러운 기억 상실

기억력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점차 쇠퇴합니다. 일부 노인들에게는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할 수 있는 포괄적인 용어인 치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노화의 정상적인 영향을 넘어서는 인지 기능 저하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 상실은 단지 노화된 건망증일 수 있다”고 BMJ 연구의 저자들은 썼습니다. 예를 들어, 좋아했던 TV 프로그램의 이름을 잊어버리거나, 찾고 싶었던 성가신 사실을 잊어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기억 상실은 점진적이기 때문에 그다지 해롭지 않으며, 노화와 관련된 기억 상실은 경우에 따라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소식은 “병리학적 상태로 진행되기보다는 회복되거나 안정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연구원들은 말합니다.

BMJ 연구

BMJ 연구는 2009년부터 2019년 사이에 중국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연구원들은 60세 이상의 29,0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한 다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진행 또는 감소를 추적했습니다. 이를 인구 기반 코호트 연구라고 합니다. 향후 10년 동안 10,5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연구에서 탈락했지만 일부 참가자는 사망하거나 참여를 중단했지만 연구원들은 여전히 ​​해당 개인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했습니다.
1.신체 운동은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간 정도의 활동 또는 75분의 격렬한 활동을 합니다.
2. 영양섭취는 12가지 식품(과일, 야채, 생선, 고기, 유제품, 소금, 기름, 계란, 시리얼, 콩과 식물, 견과류 및 차) 중 최소 7가지를 하루에 적당량 섭취합니다.
3. 술은 절대 마시지 않거나 가끔씩 마십니다.
4. 담배를 피운 적이 없거나 흡연 중이라면 금연을 해야 합니다.
5. 일주일에 최소 2번 두뇌 운동을 합니다(예를 들어 독서, 카드 게임, 마작 등).
6. 일주일에 최소 2번 다른 사람들과 교류합니다(예: 지역 사회 모임에 참석하거나 친구나 친척을 방문).
연구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유리한 그룹(건강 요인 4~6개)과 평균 그룹(2~3개)에 속한 사람들이 불리한 생활 방식을 가진 사람들(0~1개의 건강한 요인)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력 감퇴 속도가 더 느리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최소한 4가지 건강한 습관을 포함하는 유리한 생활방식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경도 인지 장애 및 치매로 진행될 가능성도 낮았습니다.

결론

더 건강한 생활 방식 요소를 결합할수록 기억력을 보존하고 치매를 예방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는 건강한 생활 방식의 효과가 유전적으로 기억력 감퇴에 더 취약한 사람들에게도 유익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주요 위험 요인인 APOEε4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매우 희망적인" 발견입니다. 

 

반응형